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사운드 편집 프로그램, Audacity

Audacity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는 사운드 편집 프로그램은 골드웨이브와 사운드포지 두 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이 두 프로그램은 강력한 성능을 지원하는 파형 편집 프로그램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부분만 자르거나 음악의 도입이나 끝부분에 페이드 인, 아웃 효과를 넣어 부드러운 음악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두 프로그램 모두 유료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간단한 음악 편집을 주로 사용하는 일반 사용자가 이용하기에는 부족합니다. 물론, 일정 기간만 사용할 수 있는 쉐어웨어를 배포하고 있지만, 언제든지 마음놓고 사용할 수 있는 프리웨어보다 불편한 건 사실입니다. 따라서 오늘은 간단한 편집 기능으로 일반 사용자가 이용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프리웨어 사운드 편집 프로그램 Audacity를 소개하겠습니다.
Audacity는 현재 1.3.2 Beta 버전이 가장 최근에 발표되었지만, 여기서는 안정된 1.2.6 버전을 중심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오픈 소스 프리웨어로 우리가 많이 사용하고 있는 윈도우즈를 포함해 리눅스 / 유닉스, 맥 OS X 등으로 제작돼 배포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내 컴퓨터에 설치한 후, 음악 파일을 불러오면 위 그림과 같은 파형 편집창을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 파형 프로그램에서 보이는 비주얼 때문에 편집 프로그램을 처음 접하는 초보자는 거부감을 느낄 수 있으나, Audacity를 한번 이용해보면 비교적 간단한 조작 때문에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그램창의 인터페이스도 골드웨이브나 사운드포지와 비교해 상당히 심플합니다. 우선, 작업할 파일을 불러오면, 파형 비주얼과 함께 그 음악 파일에 대한 정보를 간단하게 표시해줍니다. 파장이 표시되는 파일 형식은 WAV, AIFF(MAC), MP3 등 입니다.



Zoom Normal을 선택한 그림

파장은 View 메뉴에서 Zoom In/Out을 선택하는 것에 따라 간략하게 또는 자세하게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표시된 파장은 제품에서 지원하는 페이드, 자르기 등의 편집 기능을 더욱 세밀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다만, 테크닉을 필요로 하는 부분은 음악에 대한 전문지식과 프로그램에 대한 깊은 이해도가 필요하므로 처음부터 고난이도의 편집을 바라는건 무리겠습니다. 그럼, 프로그램을 이용해 일정 부분을 자른 후, 페이드 효과를 이용해보겠습니다.


자를 영역 선택

잘린 부분 새창에 복사
먼저, 첫 번째 그림처럼 일정 영역을 마우스로 선택한 후, 메뉴 Edit에서 Cut을 선택하거나 붉은색 테두리로 표시된 가위 아이콘을 누릅니다. 그 다음, File에서 New를 선택해 새창을 불러오면, 여기에 앞서 자른 부분을 다시 붙여넣기(Ctrl + V) 합니다.(두 번째 그림 참조) 이 방법을 이용하면, 특정 부분을 샘플링 할 수 있습니다.

페이드 효과를 줄 부분 선택



샘플 영역 앞뒤에 페이드 인/아웃 효과를 적용한 파장 모습

샘플링한 영역에 페이드 효과를 주기 위해서는 앞서 설명한 방법과 동일하게 효과가 적용될 영역을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Effect 메뉴에서 해당 영역에 맞는 페이드 인/아웃 효과를 선택해 눌러주기만 하면, 도입과 끝 부분이 자연스러운 샘플링 파일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간단히 곡을 자르고 페이드 효과를 주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았지만,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효과만으로도 노멀라이즈, 음량조정, 크로스페이드, 잡음 제거, 음정의 변화없이 템포를 변경하는 스트레치, 반대로 템포를 만지지 않고 피치를 변경하는 피치시프트, 하이 / 로우 패스 필터 등 일반 유료 프로그램 못지 않은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Audacity의 또 다른 장점은 바로 오픈 소스 프리웨어에 있습니다. 때문에 무료로 제공되는 다양한 플러그인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어 MP3 파일로 저장할 수 있으며, LADSPA-plugins라는 소프트웨어를 통해 다양한 효과 기능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우선, 편집된 것을 MP3로 저장하기 위해서는 LAME을 설치해야 하며, 기타 플러그인 프로그램은 해당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LAME과 기타 플러그인 프로그램을 다운받으려면 아래 파란색 링크를 클릭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 MP3 파일의 일정 부분을 추출해 벨소리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댓글

  1. 님한가지 잘안되는게있어서 질문드립니다...영어가 짧아서..ㅡ,ㅡ audacity 사용할때요.. mp3 파일을 1분내외로 잘라서
    저장 할려는데 잘안되네요...무슨 lame 인가를 다운 받으라고 하셨는데..
    홈피 가도 어딘지 모르겠고요...블로그에서 파란색 링크를 클릭하라 했는데 그것두 엄고요 다운 받아서 어떻게 저장 하는건지
    .. 조언 부탁 드립니다....

    답글삭제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연속듣기 음악 파일 쉽게 만드는 법

막힌 소스 보는 방법

Celine Dion (셀린 디온) / I Love You